컨텐츠바로가기
팝업 닫기
팝업 닫기
이용불편 신고하기
-
-
*연락 가능한 번호(필수)
*문제점 및 현황 자유롭게 기재
*문의 내용은 담당자의 확인 후 개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용불편 신고가 완료되었습니다.

한옥마을

한옥마을
한옥마을 익선동

익선동

소개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한옥마을 100년 전에도, 100년 후에도 가장 새로운 동네
익선동은 종묘와 운현궁을 비롯해 261년간 조선의 정궁으로 사용된 창덕궁으로 둘러싸여 있는 사대문 안 핵심지역으로, 지리적으로도 종로구 정중앙에 위치해 있다. 종로3가역 6번 출구로 나와 골목길을 따라 북쪽으로 올라가다보면 길에 면한 한옥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는 도심 속 한옥 섬, 익선동 한옥마을을 만날 수 있다.
익선동 소개 이미지
조선시대 정치·행정의 중심지였던 익선동 일대는 일제강점기에 노선상업지역으로, 70년에는 서울시 도시계획으로 도심부 전체가 상업지역으로 용도지정 되면서 다양한 풍류문화와 연계한 업종들이 들어섰던 엔터테인먼트의 중심지 역할을 했었다.
현재 익선동은 음식점과 서비스업, 도·소매업 상가 330여개(2018년 기준)가 밀집한 상업지역으로, 한옥을 개조한 특색 있는 상가를 찾는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역사

익선동역사 이미지
익선동
익선동은 태조 5년(1396) 한성부 중부의 정선방에 속하였으며, 영조 27년(1751)에는 중부 정선방의 돈녕부상계와 돈녕부하계에 속해 있었다. 1895년에는 한성부 중서(中署) 정선방 돈녕계의 돈녕동·한동·익동·루동·궁동·니동 지역이었다. 1910년 한성부 중서에서 경성부 중부로 바뀌었고, 1911년 개편된 중부 정선방의 궁동·익동·돈녕동과 니동·한동 일부 지역이 1914년 새로 통합되면서 익선동으로 칭하였다. 익선동이라는 동명은 1914년 동명 제정 때 조선시대부터 이 일대 동리명 이었던 익동에서 ‘익’자를 따고, 정선방에서 ‘선’자를 따서 합성한 것이다.

조선시대 익동에는 제25대 왕 철종 생부의 사저이자 사당인 누동궁(樓洞宮)이 있었는데, 일제강점기까지 철종의 형인 영평군 이경응의 후손들이 살았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후 부동산 개발업자 정세권이 누동궁 일대를 비롯한 익선동 166번지와 33번지, 19번지 등을 사들여 소규모 필지로 분할해 중소규모의 한옥을 지어 매매 또는 전세 놓으면서 오늘날과 같은 익선동 한옥마을의 맥락을 형성하게 되었다.

현재 관광호텔이 들어서있는 익선동 34-8번지에는 대원각, 삼청각과 더불어 1970~80년대에 3대 요정으로 불린 오진암(悟珍庵)이 있었다. 오진암은 서울시 등록 음식점 제1호이자 1910년대 초 대표적인 상업용 한옥으로, 구한말 화가 이병직이 살았던 집이자 1972년 남북한 냉전체제를 대화 국면으로 이끈 7·4 남북공동성명을 논의한 역사적인 장소였다. 오진암은 2010년 관광호텔이 건립되면서 철거되었는데, 건물 부재들은 부암동 315-3번지로 이축 복원되어 주민들을 위한 전통문화시설 무계원으로 활용되고 있다.

현황

익선동 현황 이미지
현황
수줍은 듯 유니크한 매력 뿜는 그 동네, 익선동

익선동은 종로구 소재 법정동으로 동쪽은 와룡동, 서쪽으로 경운동, 남쪽으로 돈의동, 북쪽으로 운니동과 접해 있으며 1930년대 이전 조성된 118채의 한옥이 밀집해 있다.
서울시는 2018년 이 일대를 한옥밀집지역으로 지정하고 한옥 보전 및 진흥을 위한 사업지원을 하고 있다.

익선동은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사람들의 발길이 잘 닿지 않는 곳이었는데, 2004년 정비구역으로 지정되어 재개발이 추진되다가 2014년 재개발 조합설립위원회가 해산되며 무산되었다. 이후 한옥을 개조한 카페, 빈티지샵 등 다양한 가게들이 들어서고 상권이 활성화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 명소가 되었다.
익선동 한옥마을 내에는 50평형대의 비교적 큰 규모 한옥도 일부 있으나, 대개는 30평형대 이하의 한옥들이 밀집해있어 북촌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고 아담한 분위기를 갖고 있다. 또한, 돈화문로와 인접해 한 켜 들어선 곳에는 피맛길(돈화문로11가길)과 고려시대부터 이어져온 골목길(돈화문로11나길)의 흔적이 남아있어 한옥마을과 더불어 익선동의 오랜 역사를 보여주고 있다.
서울한옥스테이 핀 이미지 서울한옥스테이 공방체험 핀 이미지 공방체험 한옥공간 핀 이미지 한옥공간 공공한옥 핀 이미지 공공한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