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바로가기
팝업 닫기
팝업 닫기
이용불편 신고하기
-
-
*연락 가능한 번호(필수)
*문제점 및 현황 자유롭게 기재
*문의 내용은 담당자의 확인 후 개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용불편 신고가 완료되었습니다.

한옥체험

한옥체험

>

한옥체험

>

북촌문화센터

>

북촌문화센터 소개

북촌문화센터

북촌문화센터 소개

북촌문화센터 소개 이미지
북촌의 역사와 가치, 그리고 우리의 전통문화를 알리며 북촌과 한국의 전통 주거문화에 대한 의미를 전하는 곳, 북촌문화센터! 주민과 국내외 방문객들에게 북촌의 의미를 전하고, 전통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하여 2002년 10월에 개관하여 운영되고 있다.

북촌문화센터는 1921년 지어진 국가등록문화유산 ‘서울 계동 근대 한옥’으로 구 민형기 가옥으로 알려졌다가 최근에 민형기의 부인인 유진경 가옥으로 고증이 진행되고 있다. 북촌 내에서는 흔히 '민재무관댁' 또는 '계동마님댁'으로 불리었다고 한다. 원래 안채, 바깥채, 앞행랑채, 뒷행랑채,사당 등으로 구성되어 있었지만 한옥 개보수 기준 조례에 의거해 최대한 한옥 원형을 보존하고 복원하는데 중점을 두어 개보수 되어 현재는 <북촌가꾸기 사업>의 일환으로 주민커뮤니티 및 방문객 안내센터 역할을 하고 있다.

‘홍보 전시관’은 원래 뒷행랑채였던 공간으로 현재는 북촌의 역사와 가치를 홍보하는 자료를 전시하고 있다. 북촌 보존의 중요성을 알리는 영상물을 상영하고, 북촌 내의 문화재와 북촌에서 진행되는 전통문화체험 등 북촌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홍보전시관 앞쪽으로 위치한 ‘안 채’는 사무실과 회의실 및 전통문화강좌의 강의실로 사용되고 있으며, 주민들이 쉬어갈 수 있는 ‘사랑방’도 멋스럽게 마련되었다. 안채 뒤로 마련된 아담한 ‘정자’는 원래 사당이었던 것을 휴식공간으로 제공해 단아한 한옥의 정취를 느끼며 차 한 잔 나누는 여유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정자를 돌아 안쪽으로 자리한 ‘별당’은 주민들을 위한 사랑방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대청마루’는 전통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체험프로그램의 장소로 사용하고 있다.
북촌문화센터 교육관 강의실 1 공간 소개
북촌문화센터 소개 이미지
북촌문화센터 교육관 강의실 1은 7명 이상~15명 이하의 소규모 회의, 교육, 워크숍, 세미나, 행사 등을 개최할 수 있는 공간으로 상·하반기 정기대관 및 수시로 대관하여 사용할 수 있다.
(신청방법: 정기대관 – 서울한옥포털 내 모집 공고 내용에 따라 전자메일(bukchoncenter@gmail.com) 접수 / 수시대관 – 서울한옥포털 홈페이지 신청 또는 방문 신청
이용안내
위치
서울특별시 종로구 계동길 37 (지하철 3호선 안국역 3번 출구에서 계동 방향으로 약 5분 정도 직진하면 좌측에 위치)
운영시간
화요일~금요일 9:00-18:00 / 토요일~일요일 09:00-17:00
문의
북촌문화센터 사무실( 02-2133-1371 / 02-2133-1372)
SNS
facebook instagram
페이스북 공유 보내기 - 새창열림 네이버블로그 공유 보내기 - 팝업열림 카카오톡 공유 보내기 - 새창열림 트위터 공유 보내기 - 새창열림 URL 복사 이미지 프린트 아이콘